文化ライフ 영화 날씨의 아이 2019/10/23 15:19 by 오오카미




다음 주에 국내 개봉하는 일본 애니메이션 <날씨의 아이(天気の子)>의 시사회가 지난주에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열렸다.
<언어의 정원(言の葉の庭. 2013)>, <너의 이름은(君の名は。. 2016)> 등을 만든
신카이 마코토(新海誠. 1973-) 감독의 신작이다.
일본에서는 7월 19일에 개봉했고 10월 중순까지의 집계에서 관객수 1027만 명, 흥행수입 137억 엔을 돌파했다.
이 기록은 일본에서 상영된 애니메이션 흥행수입 역대 7위에 해당한다.
참고로 신카이 감독의 전작 너의 이름은은 흥행수입 250억 엔으로 역대 랭킹 3위에 올랐고
일본 역대 애니메이션 흥행수입 랭킹 1위는 흥행수입 301억 엔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千と千尋の神隠し. 2001)>이고
2위는 흥행수입 254억 엔을 올린 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アナと雪の女王 / Frozen. 2014)>이다.



작품의 주요 등장인물과 목소리 연기를 담당한 배우 및 성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모리시마 호다카(森嶋帆高) - 다이고 코타로(醍醐虎汰朗. 2000-) 배우.
가정폭력을 견디지 못하고 고향인 섬을 떠나서 토쿄로 도망 나온 가출소년.

아마노 히나(天野陽菜) - 모리 나나(森七菜. 2001-) 배우.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남동생을 보살피며 꿋꿋하게 살아가는 소녀가장. 날씨를 맑게 하는 소녀.

아마노 나기(天野凪) - 키류 사쿠라(吉柳咲良. 2004-) 배우.
히나의 남동생. 초등학교 5학년생이지만 여학생들에게 인기 많고 연애박사.

스가 케이스케(須賀圭介) - 오구리 슌(小栗旬. 1982-) 배우.
호다카의 생명의 은인. 도시괴담 등의 소문을 취재하여 잡지사에 기고하는 글쟁이.

나츠미(夏美) - 혼다 츠바사(本田翼. 1992-) 배우.
졸업을 앞둔 여대생. 케이스케가 운영하는 K&A플래닝에서 아르바이트 중이고 활달한 성격.

야스이(安井) 형사 - 히라이즈미 세이(平泉成. 1944-) 배우. 노년의 형사.
타카이(高井) 형사 - 카지 유키(梶裕貴. 1985-) 성우. 젊은 형사.

카나(カナ) - 하나자와 카나(花澤香菜. 1989-) 성우. 롱헤어의 초등학교 4학년생. 나기의 현 여자친구. 
아야네(アヤネ) - 사쿠라 아야네(佐倉綾音. 1994-) 성우. 숏헤어의 초등학교 5학년생. 나기의 전 여자친구.

타치바나 타키(立花瀧) - 카미키 류노스케(神木隆之介. 1993-) 배우. 맑은 날씨를 의뢰한 할머니의 손자.
미야미즈 미츠하(宮水三葉) - 카미시라이시 모네(上白石萌音. 1998-) 배우. 백화점 주얼리 매장의 직원.

아메(アメ) - 호다카가 비 오는 날 거리에서 주운 고양이.



감독과 배우의 무대인사 사진.
왼쪽부터 나기 역 키류 사쿠라, 히나 역 모리 나나, 신카이 마코토 감독,
호다카 역 다이고 코타로, 나츠미 역 혼다 츠바사, 케이스케 역 오구리 슌 배우.



유령을 의미하는 건가 싶게도 보이는 이 하얀 인형은 테루테루보즈(てるてる坊主)라고 하여
내일 날씨가 맑기를 기원하며 창가나 처마 끝에 걸어놓는 인형이다.
하얀색 종이나 헝겊으로 만들고 어린이들이 소풍이나 운동회 전날에 내일 맑음을 바라며 걸어놓고는 한다.
영화 날씨의 아이에서도 테루테루보즈가 여러 컷에서 등장한다.
신카이 감독은 최근 여름에 일본에서 수해가 많았던 것에서 이 영화의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한다.
지구온난화 등으로 세계의 기후가 변화하고 있음에도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살아가던 사람들이
이 영화를 통하여 기후변화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운다면 감독으로서도 보람을 느낄 거라 생각한다. 



영화 날씨의 아이는 기후나 날씨에 관한 영화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청춘연애물이다.
토쿄로 가출한 고독한 소년 호다카와 남동생을 보살피는 대견스러운 소녀가장 히나가
햄버거 체인점에서 가난한 손님과 친절한 아르바이트생으로 만나게 되는 두 주인공의 인연의 시작으로부터
하레온나(晴れ女. 날씨를 맑게 해주는 여자) 아르바이트를 함께하면서 우정과 인연을 쌓아가는 과정을 그려나간다.

히나의 초등학생 남동생이고 여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은 나기가 연애에 서툰 호다카의 조언자 역할을 하고
호다카가 토쿄로 향하는 페리에서 우연히 알게 된 중년의 어른 케이스케가 조금 색다른 기성세대로서
소년과 소녀들의 이야기에 가담하여 성장해가는 젊은 연인들을 지켜보며 응원하는 연장자의 역할을 한다.



오구리 슌이 연기하는 스가 케이스케는 산전수전 다 겪어서 자신만의 삶의 철학을 가진 중년의 남자를,
혼다 츠바사가 연기하는 나츠미는 대학교 4학년생으로 알바를 하며 정규직 구직활동 중인 활달한 청춘을 연기한다.
케이스케의 사무소에서 알바를 하고 있는 나츠미는 소년 호다카에게 성인여성의 매력에 눈을 뜨게 해주는 존재이기도 하다.
케이스케와 나츠미의 관계가 밝혀지는 중후반 이전까지는 관객도 호다카와 같은 시선으로 두 사람을 바라볼 것이다.
개성 넘치는 케이스케와 나츠미는 영화에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중요한 캐릭터들임에 틀림없다.



또한 영화 날씨의 아이에는 독특한 두 명의 캐릭터가 출연하는데
신카이 감독의 전작 너의 이름은의 두 주인공 타키와 미츠하다.
감독은 날씨의 아이는 너의 이름은의 패러렐월드(평행세계)라고 밝히며
타키와 미츠하가 재회하기 전에 어떤 모습이었을지 보고 싶었다고 말했다.

* 패러렐월드 - 전혀 다른 두 개 이상의 세계가 존재하고 있고 그 각각의 세계에는 똑같은 인물들이 살고 있다는 이론.



이 영화의 캐치프레이즈는 이것은 나와 그녀만이 알고 있는 세계의 비밀에 관한 이야기
(これは、僕と彼女だけが知っている、世界の秘密についての物語)다.
지구에는 수십 억 명의 인구가 살고 있지만 어느 연인들에게나 그들만이 알고 있는 비밀은 있는 법이다.
그런데 그 비밀이 단순히 두 사람만의 개인사가 아니라 세계 전체와 관계되는 비밀이라고 한다면
그 비밀이란 대체 어떤 것일까 하는 궁금증이 들 수밖에 없다.
상상력의 한계가 없는 애니메이션의 특징을 살려내어 감독은
두 주인공 호다카와 히나에게 그와 그녀만이 알고 있는 세계의 비밀을 만들어주었다.
영화를 보며 생각해봤다.
사랑하는 사람을 지키기 위해서 타인의 희생이 필요할 때 그 희생의 수준이란 어느 정도까지 허용되는 걸까.
영화 날씨의 아이는 이기적이지만 낭만적인 터치로 그 대답을 제시하고 있다.
그렇기에 수려한 그림체만큼이나 아름답고 황홀한 러브스토리였다.
미나토구 롯폰기힐즈의 랜드마크 중 하나인 모리타워 옥상에서의 기도 신과 불꽃놀이 또한 황홀경이었다.

영화 속의 하늘에는 비가 내릴지라도 관객의 가슴 속은 맑게 갠 하늘처럼 쾌청해지는 감동을 전하는 영화
날씨의 아이의 개인적 평점은
★★★★★★★★★★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황장수의 뉴스브리핑 블루

문갑식의 진짜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