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化ライフ 소설 연애플레이리스트 시즌 1, 2 2019/07/26 19:28 by 오오카미




<연애플레이리스트>(이하 연플리)는 웹드라마 제작사 플레이리스트에서 제작한 인기 웹드라마다.
2017년 3월에 시즌1의 방영을 시작으로 현재 시즌4가 방영되고 있다.
웹드라마 원작의 연플리는 동명의 연극으로도 제작되어 현재 상연 중이고
지난 6월 하순에는 연플리 시즌1과 시즌2의 내용을 기반으로 하는 소설이 대원앤북에서 출간되었다.
이슬 작가의 원작 웹드라마 대본을 안또이 작가가 소설화한 것이다.
원작 드라마의 대본집이 부록으로 함께 제공되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웹드라마가 연극화, 소설화되었으니
미디어 믹스(한 분야의 상품이 다른 분야로 확장되는 것)의 좋은 예라 하겠다.

소설 연플리의 주인공들은 대학교 1학년생과 2학년생이다.
이제 막 성인이 된 풋풋한 청춘들의 사랑과 우정이 다채롭게 그려진다.
작품 자체의 재미도 재미지만 미디어 믹스 작품이기에
한 부문의 문화상품이 다른 매체로 어떻게 확산되는지 비교해볼 수 있기에 좋은 교재라고도 할 수 있겠다.



원작인 웹드라마 연플리 시즌1 에피소드1의 한 장면이다.
대학 2학년생이 된 네 명의 주인공 현승, 민우, 준모, 재인이 단골술집 새우잡이 김춘배에서 술을 마시다가
1학년 후배 중에 예쁜 여자애가 들어왔다는 화제가 나오자 준모가 멤버의 홍일점 재인을 가리키며
우리에겐 재인이 있잖아라고 운을 띄우자 현승과 민우가 "얘가 여자냐."라며 반발하는 장면이다.



영상으로 접했던 연플리를 활자화된 대본으로 만나볼 수 있어서 반가웠다.
대사와 지문이 적혀 있는 대본을 참조하면서 드라마를 시청한다면 색다른 재미를 느껴볼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그리고 원작 대본과 소설을 비교하며 읽어봄으로써 
어떻게 살을 붙여서 글을 살찌우는지 글 쓰는 방법을 배워볼 수 있다.
소설 연플리와 대본집은 그 자체로도 흥미로운 작품이지만
웹드라마 연플리를 보다 풍부하게 즐길 수 있는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한다.

아직 원작 드라마를 시청하지 않은 독자라면
이 소설을 읽어봄으로써 원작 드라마에 대한 관심이 증폭할 것은 틀림없다.
원작 드라마는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채널에서 무료로 시청이 가능하다.
연플리뿐만 아니라 <에이틴>, <리필> 등 플레이리스트에서 제작한 다양한 드라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연극 <연애플레이리스트> 또한 연플리를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또 하나의 방편이다.
원작에선 네 명의 친구가 모두 대학에 와서 알게 된 것으로 설정되어 있지만
연극에선 현승과 재인이 어려서부터 알고 지낸 친구 사이이고 준모가 등장인물에서 삭제되는 등
원작과 설정이 다른 부분이 많으므로 신선하고 생동감 있게 즐길 수가 있다.

소설 연플리는 서연대학교 경영학과 16학번 이현승, 김민우, 곽준모가 
시각디자인학과와의 과팅에서 알게 된 16학번 한재인과 친구가 되어 함께 어울리는 이야기로 시작된다.
늘 넷이 모여서 잡담을 나누고 술 마시며 1학년 시절을 보냈기에 넷의 우정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만 같았다.
그러나 이들이 2학년이 되고 경영학과에 17학번 정지원이 들어오면서 넷의 관계에 변화가 일어난다.
현승이 지원과 커플이 되자 재인은 현승에게 우정 이상의 감정을 품고 있었다는 걸 깨닫게 된 거다.
이병헌, 김정균, 김정난, 고소영 등의 배우가 출연하여 대학생들의 사랑과 우정을 그렸던
드라마 <내일은 사랑(1992-1994)>이 자연스레 뇌리에 떠오른다.
세월의 변화와 함께 삶의 풍속도는 많이 바뀌었지만 대학생들의 청춘을 그린 이야기는 언제나 빛이 난다.
아마도 그 시기가 인생에서 가장 빛나는 때이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연플리는 재미있는 청춘소설이다.
몇 달 전에 종영한 미드 <왕좌의 게임>의 원작소설 <얼음과 불의 노래>처럼
각 에피소드의 챕터는 등장인물 중 한 명의 이름으로 되어 있다.
그 챕터에서는 그 등장인물이 '나'가 되어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글이 진행된다.
1인칭 시점의 특성상 감정이입하기에 좋고 글도 술술 읽힌다.
이 책을 손에 들었다면 드라마 연플리를 아직 보지 않은 독자는 이 드라마를 찾아서 보게 될 것이고
드라마를 본 독자라면 다시 한번 정주행하게 될 거라고 생각한다.





핑백

  • 오오카미의 문화생활 : 연극 연애플레이리스트 2019-07-30 16:53:59 #

    ... 시즌4까지 제작된 상태다. 웹드라마의 특성상 각 에피소드의 러닝타임이 10분 내외이기 때문에 하루에 전 시즌 시청도 충분히 가능하다. 원작 웹드라마의 성공은 연극화, 소설화로 이어져서 작년 6월에는 김홍기 극작/연출로 연극이 초연되었는데 이때에는 출연배우가 드라마 시즌2와 같은 7명이었으나 작년 11월 재연부터는 내용이 다시 다듬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컬처블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