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化ライフ 영화 호랑이보다 무서운 겨울손님 2018/04/03 21:42 by 오오카미




어제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에서 영화 호랑이보다 무서운 겨울손님의 시사회가 있었다.
이광국 감독 연출, 이진욱, 고현정 주연, 서현우, 류현경, 김예은 등의 배우가 조연으로 출연한다.



동물원에서 호랑이 한 마리가 탈출했다는 뉴스가 흘러나오던 날
경유(이진욱)는 여행가방에 짐을 싸고서 동거하고 있는 여자친구 현지(류현경)의 집을 나선다.
동거 사실을 모르고 있는 현지의 엄마가 시골에서 올라온다고 해서 이틀 정도 밖에서 지내기로 한 것이다.
경유는 다짜고짜 오랜 친구 부정(서현우)의 아파트를 찾아가지만
손님이 와 있다는 이유로 들여보내주지를 않아서 가방만을 맡긴 채 돌아서야만 했다.
갈 곳이 없는 주인공은 혼자서 술을 마셨고 만취한 채로 다시 부정의 집을 찾아가 문을 두드렸다.

경유는 한때 소설가를 꿈꾸었지만 지금은 글쓰기를 포기했고
여자친구 집에 얹혀살면서 대리운전 아르바이트로 근근이 용돈을 벌고 있다.
N포세대의 자화상을 보여주는 듯한 가련한 30대의 청춘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런 그를 절망에 빠뜨리는 황당무계한 사건이 일어난다.
관객조차도 어안이 벙벙해질 정도의 사건이니 영화 속 주인공의 심정이야 오죽했으랴.

또한 영화는 경유가 대리운전을 하면서 만나는 진상들을 세 차례나 보여준다.
몇 년 전 대리운전기사가 폭행을 당한 사건으로 떠들썩한 일이 있었는데
경유 또한 진상 손님들에게 부당한 대우를 받아서 관객의 기분까지 우울하게 만든다.



영화에는 또 한 명의 주인공이 있다. 경유의 옛 여자친구 유정(고현정)이다.
고현정과 이진욱은 프로필에 의하면 열 살 차이가 나지만 영화에선 비슷한 또래로 설정되어 있다.
유정은 경유와는 달리 몇 년 전 신춘문예에 당선되어 작가로 등단했고
현재는 단편집을 출간할 준비를 하고 있지만 슬럼프에 빠져 글이 잘 안 써지는 탓에 술에 의존하고 있다.
유정이 삼청각 앞에서 대리운전을 불렀을 때 나타난 사람이 경유였다.

원고마감일을 넘긴 유정이 출판사의 편집자에게 한소리 듣고나서 사무실을 나와 담배를 피우는 장면에서
고현정이 담배를 너무 맛있게 피우는 바람에 담배 생각이 나기도 했다.
고현정 배우는 얼마 전 주연을 맡았던 드라마에서 하차하는 소동으로 파문을 일으키기도 했지만
연기면에서는 역시나 맛깔나는 연기를 보여주고 있다.
스캔들을 일으켰던 이병헌이 영화 내부자들에서 모히또 가서 몰디브 한 잔 하고 싶을 만큼 좋은 연기를 보여주며
재기에 성공한 것처럼 고현정도 좋은 연기력으로 인정을 받아 다시 팬들 앞에 서기를 응원한다.
그러나 아쉽게도 이 영화로는 조금 힘들 것 같다. 배우의 연기력 문제가 아니라 영화 자체가 난해하다.

유명한 배우가 출연하긴 하지만 영화 자체는 저예산 독립영화 느낌이다.
롱테이크 고정샷이 너무 많아서 굳이 저렇게 찍어야 했나 답답한 마음이 들기도 했다.
이대로 영화 끝내면 화날 것 같은데 왠지 분위기가 이렇게 끝낼 것 같아라고 우려했던 장면이 정말로 엔딩신이었다.

영화가 끝날 때까지도 제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답을 찾기 어려운 영화
호랑이보다 무서운 진상손님, 아니 호랑이보다 무서운 겨울손님의 개인적 평점은
★★★★★★☆☆☆☆  



고현정이 손에 들고 있는 낡은 책은 이진욱의 가방 속에 들어있던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다.
감독이 이 영화에서 전달하고 싶었던 메시지가 이 소설의 주제와 관련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인생은 허무하고 삶은 고통으로 가득하지만 그래도 인간은 패배하지 않고 삶을 계속 살아나간다는.






영화 호랑이보다 무서운 겨울손님 무대인사 영상.

보통 무대인사가 영화 상영 예정시각을 넘긴 후에 시작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팝콘을 구매하러 들렀던 이마트에서 이 모자 저 모자 써 보며 시간을 보내다가
상영 예정시각 5분 전에 맞춰서 상영관에 입장했는데 무대인사가 이미 진행 중이었다.
그래서 아쉽게도 무대인사의 전반부를 놓치고 말았다.
리턴 파문만 없었다면 고현정 배우도 볼 수 있었을 텐데 그 점도 아쉽다.
무대인사에는 이광국 감독, 이진욱, 서현우 배우가 참석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황장수의 뉴스브리핑 블루

문갑식의 진짜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