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化ライフ 뮤지컬 위대한 캣츠비 2017/07/10 09:56 by 오오카미




지난주 유니플렉스 2관에서 뮤지컬 위대한 캣츠비를 관람했다.



위대한 캣츠비의 원작은 강도하 작가의 동명웹툰이다.
2005년에 연재된 웹툰으로 그해 대한민국 만화대상에서 상금 천만 원이 수여되는 대상을 수여한 바 있고
2007년에 뮤지컬화되면서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최초의 뮤지컬이란 수식어도 달게 되었다.
2015년에는 리부트란 부제를 달고 초연 때와는 또 다른 모습으로 무대에 올려졌고
올해 공연에서는 리부트 때보다 공연시간이 20분 정도 줄어들면서 다시 한번 다듬어졌다. 



뮤지컬 위대한 캣츠비의 공연시간은 인터미션 없이 110분이다.
각색과 연출에 변정주, 음악에 허수현이고 드라마터그(드라마투르그)에 오세혁이 참여했다.
이날 공연의 캐스팅은 캣츠비 역에 조상웅, 하운두 역에 정태우, 페르수 역에 김민주,
선 역에 해나, 부르독 역에 원종환, 몽부인 역에 가희 배우였다.



등장인물들의 연령대는 캣츠비, 하운두, 페르수, 선은 20대, 몽부인은 30대, 부르독은 40대로 설정되어 있다.
20대의 캐릭터들이 주가 되는 만큼 젊은 청춘들의 사랑과 고뇌를 그리고 있는 작품이다.

주인공 캣츠비는 대학을 졸업한 백수 2년차이고 
학원강사로 일하고 있는 대학시절 친구 하운두의 달동네 옥탑방에 얹혀살고 있다.
캣츠비에겐 6년간 연애해 온 여자친구 페르수가 있는데 어느날 아침 그녀로부터 이별을 통고받는다.
페르수는 돈 많은 사업가 부르독의 재혼상대가 되어 그와 결혼식을 올리지만
결혼 후에도 부르독은 사별한 전처를 잊지 못하고 페르수 또한 캣츠비를 그리워한다.
캣츠비는 떠나간 연인을 잊기 위해 결혼정보회사를 통해 새로운 사랑을 찾기로 한다.
맞선 자리에 나온 선이라는 여인은 약간 엉뚱한 구석이 있긴 했지만 해맑고 순수한 영혼의 소유자였다.
캣츠비는 선과 새로운 사랑을 시작하지만 페르수의 그림자가 새로운 연인들을 따라다닌다.
한편 하운두는 부업으로 어떤 학생의 개인과외를 하게 되었는데 학부모인 몽부인에게 사랑에 빠지고 만다.
나이차 많이 나는 그녀의 남편 몽노인은 나 대신 그녀를 즐겁게 해달라며 오히려 하운두를 부추긴다.



무대에는 창밖으로 보이는 파란 하늘을 연상시키는 다양한 형태의 사각형 패널 아홉 개가 벽면 곳곳에 설치되어
단조로워 보일 수 있는 무대에 색감적으로나 형태적으로나 생동감 있는 변화를 준 점이 눈에 띄었다.
뜻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사랑들을 그리고 있는 이야기인 만큼 무대장치에 밝은 이미지의 소품을 사용함으로써
우울한 분위기를 다소나마 희석시키는 효과도 있다고 생각한다.



몽부인 역 가희 배우.
몽부인은 충격적 반전의 열쇠를 쥔 캐릭터이다.
그녀의 정체가 밝혀지는 후반부에서 하운두의 실체도 드러난다.



부르독 역 원종환 배우.
부르독은 불독에서 유래한 이름답게 외모는 거칠어 보였으나 의외로 순정남이었다.



선 역 해나 배우.
걸그룹 마틸다의 리더이기도 한 그녀는 걸그룹 출신답게 가창력이 좋았고 연기도 안정적이었다.
발랄하고 해맑은 선이라는 캐릭터와 이미지도 잘 어울렸다.
한 가지 옥에 티를 지적한다면 이전 장면에서 입었던 의상 또는 다음 장면에서 입을 의상을 덧입었는지
캣츠비와 선이 데이트하는 장면에서 배 부위에 라인이 생기면서 옷이 들뜨는 현상이 있었다.
의상을 갈아입은 후에는 옷매무새를 가다듬는 센스를 잊지 말아요. 해나 짱.



하운두 역 정태우 배우.
연극 웃음의 대학에서 작가 역으로 출연했던 때에도 배역을 맛깔나게 소화해냈는데
이 작품에서도 비중 있는 배역을 그만의 색깔로 채색하며 웃음과 긴장 사이를 잘 오갔다.
아역배우 출신으로 오랜 연기생활을 해 온 만큼 믿고 볼 수 있는 배우라 하겠다.



페르수 역 김민주 배우.
김민주 배우의 무대를 만나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는데 한눈에 반해버리고 말았다.
무대를 휘어잡는 카리스마가 넘쳐났고 외모와 가창력 모두 출중하니 그녀에게 매료될 수밖에 없었다.
과거에 관람했던 공연을 살펴보니 뮤지컬 헤어스프레이와 모짜르트 오페라 락에서 
만나볼 기회가 있었지만 다른 캐스팅의 공연을 관람하여 이제서야 만나보게 되었다. 
앞으로는  어떤 공연에서 다시 만나보게 될지 벌써부터 기대된다.



김민주 배우는 한국체육대학교 사회체육과를 졸업했고 2005년에 뮤지컬 그리스의 앙상블로 데뷔했다.
2015년에 성악가와 결혼하여 품절녀가 되었다. 사진은 문화뉴스 인터뷰 기사에서.



캣츠비 역 조상웅 배우.
위대한 캣츠비의 제목은 스콧 피츠제럴드의 소설 위대한 개츠비(The Great Gatsby. 1925)를 자연스레 떠올리게 하나
원작자는 웹툰의 제목은 소설과는 관계가 없고 고양이를 의인화한 만화의 제목을 구상하다가
욕실에서 갸스비(GATSBY) 스킨로션을 보고 앞글자를 C로 바꾸어 붙인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런데 만담에서 1978년에 론칭한 브랜드 갸스비의 브랜드명 자체가 영화 위대한 개츠비(1974)에서
로버트 레드포드가 연기했던 멋쟁이 신사 개츠비에서 유래했다고 하니 결국 원점은 소설 제목으로 회귀한다.

캣츠비는 작품의 주인공이지만 답답하고 무능한 캐릭터로 설정되어 있기도 하고
주변인물들의 개성이 워낙 강해서일까 오히려 페르수, 선, 하운두와 같은 주변인물들이 더욱 빛이 났다.



뮤지컬 위대한 캣츠비는 엇갈린 사랑의 소용돌이 속에서 맴도는 등장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하여
사랑의 달콤함과 씁쓸함을 노래한 작품이었다. 뮤지컬 넘버도 괜찮았고 무대도 아기자기했고
무엇보다도 김민주 배우를 알게 되어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 무대가 될 것 같다.





뮤지컬 위대한 캣츠비 커튼콜.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17832579
11435
33107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