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化ライフ 뮤지컬 그리스 2014/02/15 15:09 by 오오카미


작년 10월에 오픈한 대학로의 신생 공연장 유니플렉스에서 개관작으로 선정한 작품은 뮤지컬 그리스였다.
개인적으로 연극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작품이 햄릿이고 뮤지컬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작품이 그리스인데
연극 햄릿을 직접 관람한 것은 몇 년 전의 일이고 뮤지컬 그리스를 직접 관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지만
이들 공연을 관람한 적이 없던 시절에도 연극과 뮤지컬 하면 이들의 이름이 먼저 뇌리에 떠오른 것은
그만큼 햄릿과 그리스가 인구에 널리 회자되는, 너무나도 유명한 작품이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피겨스케이팅하면 카타리나 비트나 김연아를 떠올리게 되는 것처럼 말이다.



뮤지컬 그리스는 유니플렉스 건물 지하에 위치한 1관(대극장)에서 오픈런으로 상연 중이다. 
지하 1층에 매표소가 있고 지하 3층과 4층에 객석이 위치하고 있으므로
경사가 가파른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이 꽤나 고역이었다. 
2관(중극장)에서 상연 중인 웃음의 대학의 매표소가 위치한
지상 1층에 엘리베이터가 있으니 계단을 이용하기 꺼려지는 분들은 참고하시라.

뮤지컬 그리스의 공연시간은 1부 65분, 인터미션 15분, 2부 65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평일공연의 종료시각은 오후 10시 30분쯤이 되니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은 
돌아가는 차편의 막차시간을 미리 알아보고 관람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라이델 고등학교를 무대로 펼쳐지는 뜨거운 청춘들의 열기가 가득한 뮤지컬 그리스.
이날 공연의 캐스팅은
대니 역에 강민수, 케니키 역에 윤준호, 두디 역에 이혁, 소니 역에 김용규, 로저 역에 석재형, 
샌디 역에 문희라, 리조 역에 최미소, 프렌치 역에 박현선, 마티 역에 신윤정, 잔 역에 김예진, 
빈스 역에 문지수, 유진 역에 김경식, 차차 역에 권세정, 패티 역에 김수연 배우였다. 



뮤지컬 그리스(Grease)의 제목인 그리스는 우리가 흔히 구리스라 부르는 윤활유를 말한다.
기계부품에 기름칠할 때 사용하는 그 구리스 말이다.
기름을 뜻하는 이 단어가 남자들이 머리에 바르는 포마드 기름을 의미하는 단어로도 통용되게 되었고
뮤지컬 그리스에서는 1950년대 미국의 고등학교를 배경으로 
작품 속의 남학생들이 포마드 기름, 즉 그리스로 머리에 잔뜩 힘을 주고서 등장한다.


뮤지컬 그리스는 남녀공학 고등학교에 다니는 고교생들의 청춘예찬, 러브스토리다.

라이델 고교에는 머리에 포마드 기름을 바르고 검정 가죽재킷과 청바지를 유니폼처럼 입고 다니는
남학생들로 구성된 티버드(T-Bird)파가 있다. 멤버들의 면모를 살펴보면,
대니(Danny) - 라이델 고교의 킹카. 여학생들의 선망의 대상.
케니키(Kenickie) - 라이델 고교의 짱. 몇 년째 유급 중.
두디(Doody) - 록스타를 꿈꾸며 기타 공부 중.
소니(Sonny) - 왕자병 증세가 심한 자뻑남.
로저(Roger) - 노출증 증세가 있는 겁쟁이.

또한 라이델 고교에는 여학생들로 구성된 핑크레이디(Pink Lady)파도 있다.
리조(Rizzo) - 핑크레이디의 리더. 껌 좀 씹는 여자.
프렌치(Frenchy) - 미용사를 꿈꾸는 고학생.
마티(Marty) - 돈 많은 남자를 밝히는 된장녀.
잔(Jan) - 요리가 취미이고 먹는 것이 낙인 뚱녀.

그 외의 등장인물로는
빈스(Vince) - 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라디오 DJ.
유진(Eugene) - 라이델 고교 학생회장. 밥맛 없는 잘난척쟁이.
패티(Patty) - 라이델 고교 치어팀 리더. 대니에게 꽂혀 있음.
차차(Cha-Cha) - 현란한 춤실력을 자랑하는 옆학교 여학생.

그리고 여름방학 후 라이델 고교로 전학 오며 뮤지컬 그리스의 주축이 되는
품행방정하고 요조숙녀인 히로인 샌디(Sandy)가 있다. 


여름방학이 끝나고 새학기가 시작된 라이델 하이스쿨. 
학생들은 방학 동안 있었던 일로 이야기꽃을 피우고 있다. 
대니는 해변에서 만난 여자애와 뜨거운 밤을 보냈다며 티버드파 멤버들에게 자랑을 한다. 
새로 전학 온 샌디는 이웃집에 사는 프렌치의 소개로 핑크레이디파 멤버들과 인사를 나눈 후 
해변에서 우연히 만났던 친절하고 근사한 남자애에 관하여 이야기를 시작한다.
샌디가 이야기를 마치며 그 남자애의 이름이 대니라고 밝히자 핑크레이디들은 경악한다.
샌디가 말한 명문고에 다닌다는 대니는 바로 이 학교에 다니고 있는 바람둥이 킹카 대니였기 때문이다.
대니의 실체를 알려주겠다며 핑크레이디들은 샌디를 끌고 티버드들을 찾아가고 
뜻밖의 장소에서 대니를 다시 만나게 된 샌디는 그를 향해 반가운 마음을 표시하지만 
자신의 허풍이 들통날 것을 염려한 대니는 샌디에게 간단한 인사만 건넨 후 멤버들을 데리고 그 자리를 피한다.

이후 이야기는 두 주인공 대니와 샌디의 러브스토리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가운데 
다른 조연들의 꿈과 고민도 언급하면서 각 등장인물들을 커플로 맺어간다. 

뮤지컬의 하이라이트는  남녀 배우들이 총출동하여 군무를 선보이는
2부 초반부의 라이델 고교 댄스파티와 후반부에 잔의 집 지하실에서 열리는 파티 장면이라 하겠다. 
자유분방한 청춘들이 뿜어내는 춤의 열기는 뮤지컬 그리스의 절정이라 해도 좋을 것이다.

작품 속에는 여고생의 임신, 남학생들의 패싸움 등
흔히 날라리, 양아치라 불리는 문제아 학생들의 이야기가 삽입되어 있기도 하지만 
친구를 걱정하고 챙겨주는 우정과 자신의 꿈을 좇는 열정, 그리고 풋풋한 사랑 이야기가 녹아들어 있었다.

1972년 브로드웨이를 시작으로 전세계에 뮤지컬의 대명사로 각인된 그리스는
1978년에 존 트라볼타와 올리비아 뉴튼존 주연의 영화로도 제작된 바 있다.
국내에선 2003년에 초연 이후 11년째가 되는 현재까지 지속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공연이기도 하다.
지오다노 CF 배경음악으로 사용되어 친숙한 Summer Night,
두 주인공이 서로의 속마음을 고백하는 러브송 You're the One That I Want,
영원한 우정과 사랑을 노래하는 We Go Together 등
흥겨운 뮤지컬 넘버와 무대를 수놓는 배우들의 현란한 춤이 있어서 관람하기 즐거운 뮤지컬 그리스였다.




영화 그리스로 보는 2부 초반부의 라이델 고교 댄스파티. 현란하다못해 문란하기까지 하다.
케니키는 여자친구 리조와의 관계가 서먹해지자 옆학교의 댄싱퀸 차차를 댄스파트너로 데리고 오지만
정작 차차는 파티장에서 유독 눈에 띄는 인기남 대니에게 관심을 보인다. 
호시탐탐 기회를 엿보던 차차는 대니가 샌디와 떨어져 있는 순간에 끼어들어 대니를 댄스파트너로 독차지한다. 
얼떨결에 차차와 파트너가 된 대니는 댄스파티에서 1등을 하게 되고 상품으로 자동차극장 영화티켓을 획득한다. 
토라져서 먼저 돌아간 샌디의 기분을 풀어주기 위하여
대니는 케니키에게 자동차를 빌리고 샌디에게 자동차극장 데이트를 신청한다. 



샌디 역의 문희라 배우. 예쁘장한 외모와 폭발적인 가창력을 겸비한 좋은 배우였다.
앞으로의 활동이 기대되는 차세대 뮤지컬 유망주라 하겠다.





유튜브에서 찾아본 뮤지컬 그리스 커튼콜 영상.
커튼콜 시간이 꽤 길기 때문에 촬영하는 보람이 있는 공연이기도 하다.
요조숙녀 모범생에서 불량소녀로 타락(?)한 샌디의 변신이 결말부의 볼거리인데
공주님 스타일이었던 그녀가 포니테일 헤어스타일로 머리를 질끈 위로 동여매고
가죽옷을 입고서 등장하니 손에 채찍만 쥐어주면 영락없는 여왕님이다.
문희라 배우의 매력을 느껴볼 수 있는 영상이다.



대극장이라고는 해도 그리 규모가 큰 공연장은 아니기에 2층 객석에서도 볼만한 무대였다.
단, 2층은 객석 열간의 높이차가 꽤 있어서 시야를 가리는 것이 덜한 대신 목이 꽤 뻐근해진다는 단점이 있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황장수의 뉴스브리핑 블루

문갑식의 진짜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