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따움 안나 벤추라(Anna Ventura) - 영화 캐쉬백(Cashback)의 Jennifer 2012/11/20 13:19 by 오오카미


안나 벤추라(Anna Ventura).



언제나 포화상태인 하드디스크를 정리하다가 영화 캐쉬백(Cashback)을 오랜만에 다시 돌려보았다.
OK캐쉬백처럼 고객에게 적립해주는 마일리지 이름으로도 사용되듯이 캐쉬백은 돈을 돌려준다는 의미이다.
영화의 주요배경이 마트인 만큼 이 단어가 꽤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과연 영화에서 의미하는 캐쉬백의 진짜 의미는 무엇일까 생각해보았다.

마지막 장면에서 주인공이 사랑하는 여인에게 그녀의 아리따운 순간들을 돌려주는 감동적인 장면이 등장한다.
그녀 자신은 깨닫지 못하고 지나쳐버린 의미 없는 순간들이었지만 
주인공은 지나간 시간 속에서 생생하게 빛나고 있는 그녀를 느꼈고 그 순간들을 그림으로 남겼다.
그런 맥락에서 보자면 소중한 시간, 순간을 돌려준다는 의미가 아닐까 싶다. 
또한 여자친구에게 차인 후 불면증에 시달리는 주인공이 순수했던 어린 시절을 회상하는 장면이 등장하는데
이 또한 소중했던 과거의 순간들을 돌아봄으로써 현실의 고통을 잊고자 하는 보상심리, 캐쉬백이 아닐까 싶다. 

* cash의 외래어표기법은 캐시가 맞다.
외래어표기법의 영어 표기세칙을 보면 어말의 [ʃ] 발음은 시로 표기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반면, [ʃ] 발음이 자음 앞에 올 때에는 슈로 표기하라고 되어 있으므로
이에 따르면 cashback은 캐슈백이 되야 하겠으나 아무래도 이건 아닌 듯싶다. 
캐시백으로 표기를 않겠다면 그나마 캐쉬백 쪽이 캐슈백보다는 자연스러워보인다. 
아무튼 외래어표기법에는 문제점이 있다. 

영화 캐쉬백은 2006년에 제작된 영국 영화이다. 
여체(女體)의 아름다움을 탐닉하는 청년이 사랑을 찾아가는 과정을 유쾌하게 그려낸 걸작이다. 
국내에선 2007년에 개봉했었다고 하는데 여체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한
노출 장면이 몇 컷 있으므로 당시에 무삭제판으로 개봉했는지 어떤지는 모르겠다. 

이전에 이 영화를 보면서 궁금하게 여겼던 것 중 하나가 등장하는 여배우들이었다.
엔딩크레딧에 Frozen Girl(얼어붙은 여인)로 표기된 단역 여배우는 물론이고
어린 주인공과 친구가 펼쳐본 포르노잡지 허슬러(HUSTLER)에 등장한 모델을 포함해서.
개인적으론 잡지 속에 제니퍼(Jennifer)란 이름으로 등장했던 여배우가 가장 궁금했다.
음악의 경우는 영화 내에서 몇 소절만 사용이 되어도 저작권료를 지불해야 한다는 것 같던데
그렇다면 영화 내에 삽입된 잡지 속의 모델이나 출판사에도 저작권료가 지불돼야 하지 않을까
생각을 해보았으나 엔딩롤에 허슬러나 잡지 모델의 이름이 등장하지는 않았다.



영화 캐쉬백 속에 삽입된 도색잡지 허슬러.
책 속에서 Jennifer란 이름으로 소개된 여인의 이름은 안나 벤추라(Anna Ventura).

영화 캐쉬백을 이야기할 때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개인적으론 샤워를 마치고 이층으로 올라가는 여인의 아름다운 전라 장면
다음으로 들고 싶은 것이 소년들이 허슬러를 탐독하는 장면이다.

영화 속에서 등장하는 허슬러는 1979년 4월호이고
Anna Ventura는 Jennifer란 이름으로 화보에 출연하고 있다.
포르노 여배우들의 경우 인지도를 굳히기 전까진 다양한 예명으로 활동하기도 하므로 
이 화보를 찍을 당시에는 아직 무명이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프로필에 의하면 그녀는 1956년생이고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태어났다. 
80년대 초반부터 중반까지 포르노 배우로 활동했고 결혼 후 은퇴했다고 한다. 
활동시기가 짧았고 왕년의 AV 스타이므로 어린 시절 허슬러라는 잡지를 접할 기회가 없었던
필자가 안나 벤추라를 알게 된 건 순전히 영화 캐쉬백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다. 
영화 속에서 그녀를 출연시킨 것을 보니 아마도 감독 숀 엘리스가 그녀의 팬이었지 않나 싶다.





Anna Ventura가 표지모델로 등장했던 잡지 사진들.

영화 캐쉬백에 등장하는 다른 여배우들의 이름을 추가적으로 언급하며 포스트를 마칠까 한다.
아울러 블로그 운영정책에 맞추어 게재한 사진 중 주요부위는 모자이크 처리했음을 밝혀둔다.



샤론 역의 주연여배우 에밀리아 폭스(Emilia Fox).





영화 포스터에도 기용된 아이린 바객(Irene Bagach). 우크라이나 출생.



킬리 하젤(Keeley Hazel). 다양한 작품에서 만나볼 수 있다.



크리스틴 풀러(Christine Fuller). 출연작은 캐쉬백 뿐인 듯.



헤일리 머리 코핀(Hayley-Marie Coppin). 영국 출생의 누드모델. 
Hayley’s Secrets이라는 개인 웹사이도 운영하고 있다.  
헤일리 머리 코핀은 작품 속에서 스웨덴 유학생으로 출연했다.
그녀의 전라 장면은 영화 속의 어린 주인공뿐 아니라 
많은 관객들에게 영화 캐쉬백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장면으로 각인되었을 것이다.



덧글

  • 2012/11/20 17:26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2/11/21 00:32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